2011. 12. 30. 13:01

[심플 일력] 엑셀로 간단히 출력해서 만드는 하루 달력


애초에 이러려고 한건 아니었고,
내 사무실 책상위에 딱 그날의 날짜를 알려주는 심플한 달력을 놓고 싶어서 쇼핑몰 등을 뒤져봤지만
도저히 찾을 수 없어서 그냥 셀프로 만들자는 생각으로 초간단 엑셀 파일을 만들게 되었다.
요컨데 중요한건 '개인화된' 심플 일일 달력이라는 것.

첨부된 엑셀 파일을 받아서 열어보자.
단, 계속해서 파일이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글을 끝까지 다 읽고 난 뒤에 받아서 활용하시길!!




추가 3 (버전 4) : 인쇄 후 커팅을 최소화할 수 있게 디자인 폼을 수정하였고, 1년치 순서가 섞이지 않도록 배열 순서 바꿈


일명 노가다 다이어트 버전입니다.
대신 1년치 365장의 사이즈가 동일하거나 깔끔하게 결과물을 얻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욕심을 버리시길... )
미리 보기 화면을 보면 알 수 있지만, A4 사이즈의 테두리를 최소화 하여 실제로 잘라낼 필요가 없게 만든 폼입니다.
그리고 1년치 61장을 모두 인쇄해서 그대로 자르기만 하면(딱 3번) 바로 뒷장에 연달아 날짜가 나오게 했으니
순서를 뒤죽박죽 정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두가진 폼을 한가지로 축소하였고, 토요일과 일요일은 분리가 되었습니다. 즉 1년 366장 딱 나옵니다.
너무 고민고민 하지 말고 활용성과 편리성에만 집중하시길 바라는 버전입니다
사용자마다 프린터의 여백 관리나 옵션이 다른 만큼 오차가 클 수 있다는것만 기억해주세요.


다운로드 받기






버전 1 : 단순히 엑셀 함수를 활용하여 폼에 맞게 일일 달력 인쇄가 가능한 최초 버전



몇가지 설명을 하자면,

1. 매크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보안 경고가 뜰것이다. 너무 걱정하지 말고 옵션을 눌러 "이 콘텐츠 사용"을 선택





2. 실제 인쇄 영역은 아니지만 우측편에 조정 옵션이 있으니... 적당히 눌러보고 설명을 읽어보길.



3. 하단을 보면 시트가 2개인걸 볼 수 있다.



4. 날짜 확인 시트로 가면 해당 날짜의 기념일을 입력할 수 있다. 



5. 미리보기 화면으로 결과 화면을 체크해보고, 인쇄 하기. 끝.


 

자 이제 무식하게 인쇄된 문서들을 열심히 칼질해서 보기좋게 늘어놓고 사용하면 된다.

더 자세한 설명은 문서 안에 기록해 두었으니 참고.

 

 

추가 1 : 토요일- 일요일 분리 형


요청에 의해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이 분리된 type2 폼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한장에 모아서 인쇄되는 매수를 6개로 한 기준을 유지한채로 전체 장수가 61장으로 늘어났으며,
평일 배경색(회색톤)은 모두 같고, 토요일은 파란색, 일요일은 빨간색으로 일괄 색상이 변경됩니다.
기타 기준 사이즈 및 기념일 적용은 동일합니다.

다운로드 받기 :  


 미리보기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추가 2 : 음력 날짜 표시 넣기와 기념일 페이지 업데이트 (2012/1/2)


음냐... 요청 사항이 있어서 추가로 좀 업데이트 해봤습니다.
요지는 음력 생일을 입력하기 좋게 하자는 건데... 일단 기념일 입력 시트에 가시면 양력과 음력 날짜를 확인하고
그 옆에 기념일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설명은 따로 하지 않겠지만, 양력을 음력으로 바꿔주는 기본 함수가 없어서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변환이 된다는 점 (ㅠㅠ)
그래서 기념일 확인도 가능하게 할 겸, 달력 자체에 조그맣게 음력 표시도 되게 해놨는데,
이 건 체크 박스를 통해 옵션으로 할 수 있습니다. 즉 안 나타나게 할 수도 있다는 거죠.




사실 별것도 아닌데, 하다보니 오기도 생기고, 오버가 되지않는 범위(내맘대로) 내에서 가능한 모든 기능을 구현해보려 합니다.
올 연말에는 꼭 선물로 만들어낼 수 있기를 ~~